Home 알림마당양계뉴스

알림마당

양계뉴스

 
작성일 : 18-02-09 15:21
닭고기자조금 예산안 감축…52억원 의결
 글쓴이 : 대한양계협…
조회 : 2,034  

닭고기자조금 예산안 감축…52억원 의결

전년대비 16억원↓…불필요한 지출·불용 지양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심순택)는 지난 2일 대전 소재 선샤인호텔에서 ‘2018 년 제1차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회’<사진>를 갖고 올해 자조금 사업계획과 사업예산안을 의결했다.

닭고기자조금의 올해 총 사업 예산(안)은 52억67천200만원으로, 지난해 68억원에 비해 16억원가량 감소했다. 

이는 닭고기자조금의 부실경영을 막기 위해 위원들이 지난해 말에 있었던 위원회에서 현실적인 예산반영을 하기로 한 의견에 따른 것이다. 

소비·홍보 부문의 올해 예산은 25억여원으로 지난해 35억여원에 비해 10억여원가량 감액됐다. 교육 및 정보제공 부문의 사업 예산은 7억여원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됐다. 이 중 가장 눈에 띄는 사업은 ‘육계 후계자 교육’과 ‘닭고기자조금 소식지 발행’으로 올해 각각 1천500만원과 8천만원이 신규 책정됐다. 

조사연구 부문 사업 예산은 3억1천만원으로, 지난해보다 4억원가량 대폭 축소됐고, 수급 안정 부문 예산도 9억8천500만원으로 지난해 11억6천900만원보다 1억8천400만원 감액됐다. 

전반적으로 예산이 감액됨으로써 불필요한 지출과 불용을 줄이고 거출금을 알차게 쓰고자하는 자조금의 의지가 엿보이는 부분이다. 

한편, 의견이 갈리는 부분도 있었다. 일부 위원들이 축산단체들의 농가교육 부분과 해외선진지교육 등의 부분을 기존의 단체주도 방식이 아닌 자조금 주도로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 의결에 부치기로 한 것이다.

이를 통해 해당 단체에서 사업을 진행 한 후 자금만 배분하는 방식이 아니라 자조금이 사업을 주도, 자조금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고 공정하게 자조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에 이해당사자인 대한양계협회와 한국육계협회는 이해 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간 계획 수립 후 자조금의 승인을 거쳐 사업을 진행 하는 등 하등 불공정한 부분이 없었다는 것. 또한 의결 사항으로 거론되지도 않은 부분을 의결에 부치는 것 자체가 맞지 않다고 반론을 제기 했다.

이 같은 반론에도 불구 자조금관리위원회는 안건을 추후 있을 대의원회에 부쳐 의견을 묻기로 해 논란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축산신문 서동휘 기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