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사양관리

 
작성일 : 20-02-05 13:44
양계 소득을 증대하려면 어떻게 하는가?
 글쓴이 : 대한양계협…
조회 : 3,407  
   양계_소득을_증대하려면_어떻게_하는가.pdf (1.1M) [105] DATE : 2020-02-05 13:44:33

양계 소득을 증대하려면 어떻게 하는가?

 

1) 경영성과 파악 및 진단
○ 양계경영의 소득 및 순수익의 증대 또는 최대화를 위해서는 경영자원이 합리적으로 조직되고 효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경영성과를 파악하여 경영성과 진단을 통해서, 낮은 소득이 원인이 수입에 있을, 생산량, 판매단가, 생산비에서 원인을 찾아야 한다.
- 생산량이 적으면 사육규모, 회전율(비육속도), 생산기술에서 원인을 파악하여 증대방안을 모색해야 하며,
- 판매단가가 낮으면 품질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도입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 생산비가 높으면 비용분석을 통하여 절감 가능한 비목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또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도입 가능한 새로운 기술과 경영상 사양관리기술 낙후로 과다한 비용이 투입되고 있는지 등을 자세히 검토하여 비용 절감기술을 도입하여야 할 것이다.

2) 소득증대를 위한 경영설계시 기본 사항
○ 경영설계시 유의사항은 사육규모, 자금, 자재조달, 사양기술, 경영형태, 출하방법, 노동력조달방법 등을 명확히 설정하여야 한다.
① 사육규모를 확대는 확보가능한 영농자본, 노동력과 기계화 등이 어느 정도인지를 검토하여 결정한다. 규모를 늘리는 것은 거액의 투자가 필요하고 투자회수 기간이 장기간 소요되기 때문에 신중한 판단이 요구된다.
② 영농자금은 시기별 용도와 금액을 판단하여 조달방법을 마련하여야 한다.
③ 경영성과는 예상치 못한 시장수급상황과 이에 따른 가격의 변동 등으로 인하여 당초에 잘 설계된 것이라 할지라도 차질이 생기는 경우가 많음
④ 경영개선 계획은 장단기 변화를 예상하고 더불어 경영계획에 따르는 위험과 불확실성까지 함께 감안하여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경영개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3) 육계에 대한 케르세틴 급여를 통한 소득증대
가. 양계농가에서 케르세틴 급여를 통한 효과
○ 항생제급여구 대비 증체량이 비슷하며 비타민 E에 비해 증체량 향상되었다.
○ 급여방법은 케르세틴 제형품을 육계사료 g당 2ppm을 첨가급여 혹은 건조양파 23.5g을 육계 kg당 혼합 급여한다.
○ 첨가제 급여로 인해 일반 항생제보다 30.2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한다.
나. 케르세틴 급여시 수익성
○ 케르세틴 급여에 의한 소득증대는 683.9원이 추정되었다.

 

출처 : 국립축산과학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