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알림마당양계뉴스

알림마당

양계뉴스

 
작성일 : 18-03-12 10:30
계란 주 3.5개 이상 먹으면 날씬해진다
 글쓴이 : 대한양계협…
조회 : 277  

계란 주 3.5개 이상 먹으면 날씬해진다

美 보스턴 의대 연구팀, 10년간 조사 결과
체지방 감소에 더 효과적…고혈압 예방까지
해외선 DASH 다이어트 식사법 효과 주목

 

젊은 여성이 계란을 주 3.5개 이상 섭취하면 체지방률을 1.3%까지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해외에서 최근 계란을 즐기면서 고혈압 예방에 유익한 식사법인 DASH(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다이어트가 주목받고 있다. 

미국 보스턴 의대 멜라니 모트 박사팀은 유명 학술지인 FASEB(미국실험생물학회연합회지) 최근호에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연구결과(DASH 식사 패턴의 한 부분으로 계란 섭취가 청소년기 후기의 체지방을 낮추는 데 관련이 있다)를 발표했다.

모트 박사팀은 9∼17세의 소녀 2천55명을 최장 10년까지 추적해 이들이 18∼20세가 된 뒤 계란 섭취와 체지방률의 관계를 분석했다. 

논문에 따르면 계란을 주 3.5개 이상 먹은 계란 고섭취 그룹의 평균 체지방률은 30.8%였다. 주당 계란을 0.5∼3.5개 미만 먹은 중섭취 그룹과 주당 0.5개 미만을 먹은 저섭취 그룹의 평균 체지방률은 각각 31.3%와 32.1%로 상대적으로 높았다. 몸통의 체지방률도 계란 고섭취 그룹이 32.1%로, 중섭취 그룹(33.6%)과 저섭취 그룹(34.5%)보다 낮았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계란을 먹으면 포만감을 금방 느끼게 돼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며 “계란 섭취가 체지방률과 허리 사이즈를 줄이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또한 모트 박사팀은 계란 섭취량과 DASH 점수가 젊은 여성의 체지방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도 조사했다. DASH 점수는 DASH 다이어트법에 얼마나 잘 순응하는지를 나타내는 점수로, 식이섬유·유제품·과일·채소를 충분히 섭취할수록 높은 점수가 주어진다.

조사결과 계란을 주 3.5개 이상 먹으면서 DASH 다이어트를 충실히 따라 DASH 점수가 높은 젊은 여성의 평균 체지방률은 30.4%이었다. 계란을 주 0.5개 미만 먹으면서 DASH 점수가 낮은 여성(32.6%)에 비해 평균 체지방률이 2.2%나 낮았다.

모트 박사팀은 “DASH 다이어트 등 건강한 다이어트법과 함께 평소에 계란을 즐기면 청소년기 후기에 체지방률을 대폭 낮출 수 있다는 것이 연구의 결론이자 시사점”이라고 강조했다.  (축산신문 서동휘 기자)


 
   
 

TOP